0. 선택문 (switch ~ case문)
- 값에 따라서 실행 내용을 선택하여 실행하는 제어문
- 공간안에 값을 예상하여 case문들을 선택하게 한다
- 형식
switch(공간) {
case 상수1:
실행내용;
case 상수2:
실행내용;
case 상수3:
실행내용;
case 상수4:
실행내용;
.....
default:
실행내용;
}
- case 문의 상수값은 반드시 byte, short, int, char, string 중에 하나의 타입이어햐 한다.
- 공간은 일반적으로 변수를 사용한다.
계산식이 들어가도 상관은 없지만 반드시 최종적인 값의 형태는 byte, short, int, char, String중에 하나여야 한다.
- default는 if문의 else와 비슷한 역할이다.
- 별다른 제약이 없으면 해당 case문 부터 순차적으로 실행한다.
* break
- if 문을 제외한 처음만나는 중괄호를 벗어나려 할 때 사용하는 흐름제어문
- if 문을 제외한 제어문의 실행 흐름으로부터 벗어나려 할 때 사용하는 흐름제어문
1. 실습코드
package switchcase; import java.util.Scanner; public class Test01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System.out.print("키 입력 : "); String key = sc.next(); switch(key) { case "Q": case "q": System.out.println("SKILL1"); break; case "W": case "w": System.out.println("SKILL2"); break; case "E": case "e": System.out.println("SKILL3"); break; case "R": case "r": System.out.println("SKILL4"); break; default: 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키 입력!"); } }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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