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Base/Java

8. 선택문 (switch ~ case)

by 귀멸 2022. 5. 22.

0. 선택문 (switch ~ case문)
  - 값에 따라서 실행 내용을 선택하여 실행하는 제어문
  - 공간안에 값을 예상하여 case문들을 선택하게 한다
  - 형식
 
   switch(공간) {
    case 상수1:
    실행내용;
    case 상수2:
    실행내용;
    case 상수3:
    실행내용;
    case 상수4:
    실행내용;
   
    .....
   
    default:
    실행내용;
    }
   
   - case 문의 상수값은 반드시 byte, short, int, char, string 중에 하나의 타입이어햐 한다.
   - 공간은 일반적으로 변수를 사용한다.
     계산식이 들어가도 상관은 없지만 반드시 최종적인 값의 형태는 byte, short, int, char, String중에 하나여야 한다.
   - default는 if문의 else와 비슷한 역할이다.
   - 별다른 제약이 없으면 해당 case문 부터 순차적으로 실행한다.
   
  * break
   - if 문을 제외한 처음만나는 중괄호를 벗어나려 할 때 사용하는 흐름제어문
   - if 문을 제외한 제어문의 실행 흐름으로부터 벗어나려 할 때 사용하는 흐름제어문

 

1. 실습코드

package switchcase;

import java.util.Scanner;

public class Test01 {

  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   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   System.out.print("키 입력 : ");
   String key = sc.next();

   switch(key) {
   case "Q":
   case "q":
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SKILL1");
       break;
   case "W":
   case "w":
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SKILL2");
        break;
   case "E":
   case "e":
        System.out.println("SKILL3");
        break;
   case "R":
   case "r":
        System.out.println("SKILL4");
        break;
   default:
        System.out.println("잘못된 키 입력!");

   }
   }
}

'Bas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0. for 반복문  (0) 2022.05.23
9. while 반복문  (0) 2022.05.22
7. Math.random()와 if-else 구문 연습  (0) 2022.05.22
6. 제어문 - 조건문 ( if ~else)  (0) 2022.05.22
5. 입력 함수 사용 (Scanner) / 출력 함수 (println)  (0) 2022.05.22

댓글